책 「다 된 만화에 페미니즘 끼얹기」가 나옵니다

 

제가 쓴 책 「다 된 만화에 페미니즘 끼얹기: 여성 서사 웹툰 읽기」의 출간이 임박했습니다.

2017년에 썼던 웹툰 리뷰 ‘괴물이 된 여자들: 만화 속 ‘성형 미인’과 루키즘(http://taengal.com/archives/171)’과 ‘덴마 8년: 양영순의 여성관은 발전하고 있을까(http://taengal.com/archives/157)’ 이후 출판사 산디에서 웹툰과 페미니즘을 주제로 한 출간을 제안받아 시작한 프로젝트고요. 2018년 7월부터 글을 쓰고 엎기를 거듭하면서 2019년 5월에 마침내 모든 원고를 완성, 나머지 두 달 간 편집과 디자인을 마치고 텀블벅 후원 페이지를 오픈하게 되었습니다.

책은 총 열 장, 

 

  1. 우리 ‘탈가정’할 수 있을까: 웹툰 「단지」(단지)
  2. ‘코르셋’ 밖으로: 웹툰 「내 ID는 강남미인」(기맹기) 「화장 지워주는 남자」(이연) 등
  3. 비혼의 조건: 웹툰 「슬픔의 미학」(호올) 「혼자를 기르는 법」(김정연)
  4. 나쁜 남자를 사랑한 개념녀: 웹툰 「소설」(요니)
  5. 헬조선이냐 탈조선이냐: 웹툰 「데일리 프랑스」(경선)
  6. 맘카페에서나 하라던 이야기: 웹툰 「며느라기」(수신지)  「아기낳는만화」(쇼쇼)
  7. 여자, 퀴어, 여자 퀴어: 웹툰 「안녕은하세요」(검둥)
  8. 냉장고 밖에서 뛰쳐나온 여자들: 웹툰 「아메리카노 엑소더스」(박지은)
  9. ‘빻은’ 고전 다시 읽기: 웹툰 「그녀의 심청」(seri, 비완)
  10. 연대하는 여성: 웹툰 「마스크걸」(매미, 희세)

 

이와 같은 목차로 구성되고요. 순서대로 가족/가정, 꾸밈노동/외모강박, 비혼(주거/노동), 연애/섹스, 이민(인종차별), 결혼/출산, 레즈비언, 젠더 스와프 여성 서사, 고전 리메이크 여성 서사, 그리고 마지막으로 여성 호모소셜과 연대에 대해 이야기하게 됩니다. 책의 기획 의도, 내지 디자인과 내용 미리보기 등은 아래 링크를 걸어둔 텀블벅 후원 페이지에서 더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어요.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.

 

https://www.tumblbug.com/comicsf

 

 

 

내가 사랑했던 모든 것들을 파괴하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

Leave Comment

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. 필수 입력창은 *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